LIFE/IT 트렌드 2014.09.22 15:23

 

 

데이터 홍수의 시대, 관리가 더 중요하다!

데이터 홍수의 시대를 거쳐 지금은 데이터에 묻혀 사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저장 매체는 많아졌고 데이터는 커졌죠. 예전처럼 데이터를 USB나 외장하드에 넣어서 보관하기에는 엑세스해야 할 단말이 너무 많고 다양해 졌는데요, 이렇다 보니 복사에 복사를 거듭하고 중복된 데이터들이 생겨 관리는 그 만큼 더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자료가 중요한 A

USB , 외장 HDD , 스마트 폰 .. 도대체 어디에 데이터를 넣어 놨는지 찾을 수가 없다. 한 번 정리하려고 하면 왜 이렇게 중복된 데이터들이 많은지. 지울까 고민하다가도 혹시... 하고 쌓아둔 데이터가 수백 기가. 이제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까마득하다.

 

사진을 찍는 B

오늘도 사진을 찍어 PC에 저장해 두었다. 친구와 공유하기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에 올려두고 공유를 했다. 혹시 몰라 외장하드에도 복사해 놓았다. 스마트폰에서도 보려고 스마트폰에도 저장했다. 사진을 500 장 정도 찍었는데, 내가 실제 관리해야 할 사진은 금새 수천 장이 되었다.

 

영화 매니아 C

오늘은 무슨 영화를 볼까 고민하다가 PC를 켜고 영화를 다운받은 후 USB로 옮겼다. 스마트 단말 들이 대거 나온 후 PC를 켜는 일이 거의 없어졌는데 , 매번 이렇게 옮기는 것도 귀찮다. 출퇴근시에 스마트폰으로 보려고 또 다시 스마트 단말을 연결해서 복사 저장하고 있다.

 

*필자는 위의가지 경우에 모두 해당 됩니다.

 

위와 같이 데이터 사용 방식이 많이 바뀌며 단순히 외장하드/USB로만 관리하는데는 그 한계가 있는데, 이를 해결해 줄 똑똑한 녀석이 바로 '클라우드(Cloud) 서비스' 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샅샅이 살펴보자!

클라우드의 범위는 너무 넓어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웹하드라는 개념으로 보면 접근하기 쉽습니다. 이 글에서의 클라우드 개념은 NAS를 활용한 웹하드에 충실한 개념으로 접근하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의 전문적인 개념을 알고자 한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클라우드 개념 잡기 http://www.ciokorea.com/news/22138

 

 

 

그렇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NAS의 개념부터 잡아보고 들어가 볼까요?

* NAS?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8733&cid=50373&categoryId=50373

 

 

요즘, 클라우드 서비스는 쉽게 접할 수 있죠?

혹여 저장하는 데이터가 많지 않다면?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사용해도 좋겠네요.

 

국내

국외

네이버의 N드라이브 (20GB)

One Drive (MS)

다음 클라우드(50GB )

Google Drive

올레클라우드 (50GB) - KT 가입자만 해당

Box.net

DropBox

 

위 서비스에서 적게는 수 기가(GiGa)에서 많게는 수십 기가(GiGa)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속도와 용량 등에 한계가 있어 충분하게 사용하기에는 아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만의 데이터 저장공간을 위해 NAS를 활용한 개인 클라우드 구축에 도전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개인 클라우드 만들기의 A부터 Z까지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장비가 필요하고, 어떤 것을 할 수 있다'는 정도로 큰 틀 안에서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더 세부적인 사항은 글 중간 중간에 관련 블로그 글들을 링크하였으니 이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또한 실제로 준비하고자 하는 분께서는 저에게 연락 주시면

구축 경험과 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 해 드리겠습니다.

 

 

 

 

 

 

 

 

 

 

 

나만의 데이터 저장공간 만들기!

 

 

준비물

저장소

네트워크 관련

제품

WD My Cloud Ex2 4TB

하드웨어 관련 리뷰

http://cafe.naver.com/nascafe/34323

IPTime N8004 - 유무선 공유기

IPTime H5005 - 기가비트 허브

선택 이유

저전력

NAS전용HDD

초보자도 셋팅 가능

유선랜 : 기가비트

무선랜 : 2.4G / 5G Dual Band

# 여러 제품 중 초보자도 쉽게 접근 가능하고,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인 WD제품을 선택  

   (기존 버팔로 NAS 사용, 저가인만큼 성능이 많이 떨어짐)

# NAS 제품의 충분한 성능을 사용하기 위하여 네트워크는 기가비트로 구성

 

 

 

구축

네트워크 환경 구축

 - 인터넷 Main 선과 각 방으로 연결되는 선들을 공유기에 연결!
 - 각 방에서 여러 회선이 필요한 경우 허브를 설치!
   (필자의 경우 여러대의 PC를 사용하고 있기에 기가비트 허브를 사용하여 연결함)

- 외부 접속이 필요하다면 IPTIME 에서 제공하는 DDNS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방법 : http://seeit.kr/1473)

 

DDNS?

 

 

 

EX) 아파트
아파트라면, 아래의 사진과 같은 네트워크 관련 콘솔이 있을텐데요. 이쪽에서 메인으로 들어오는 선(UpLink)을 찾아 공유기에 연결하고, 각 방으로 나가는 선을 찾아 공유기에 연결하면 됩니다. UTP 케이블이 Category 5e이상이 되어야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제공하니 이 점은 꼭 확인하세요!(케이블에 CAT 5e 라고 찍혀 있는지 확인)
 

 

 

 

NAS 설치 및 셋팅

NAS 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 합니다.

 

 

Raid 구성 방식 결정 : 자료의 안정성이 필요하다면 Raid 1 / 용량이 중요하다면 Raid 0 

PC에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NAS 저장소를 확인해주세요!

 

외 상세한 설정은 다음 블로그 참조 - 설치: http://cafe.naver.com/nascafe/34325

                                                     - 설정: http://cafe.naver.com/nascafe/34329

 

 

 

 

작동 확인

네트워크 연결 및 속도 확인
 - PC
에 전용 앱 설치,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NAS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가비트로 정상 연결 되었다면 HDD <-> NAS간 초당 50MB/초 정도의 속도가 나오죠.


PC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외부 PC를 통해서도 NAS 접속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연결 확인

WD My Cloud APP Photo 전용앱을 제공하는데요. WD My Cloud 앱으로 여러 자료들을 모바일로 업/다운로드가 가능하답니다!

Photo 전용 앱을 사용하면 저장된 고용량의 사진들을 로딩 시간 없이 리뷰 할 수 있다는 사실! NAS에 사진을 카피하면 자동으로 Thumb Nail 사진을 생성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사진을 카피하는 속도가 조금 떨어지긴 하지만 스마트 단말에서 시원시원하게 사진을 Review할 수 있죠. 원본 사진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답니다! 

 

스마트 TV에서 연결 확인
스마트 TV가 지원 된다면 DLNA를 이용, NAS에 연결해 사진/동영상/음악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관련 블로그 확인 : http://cdmanii.com/1963
더 자세한 작동 확인 다음 블로그 참조 : http://cafe.naver.com/nascafe/34334

 

 

 

 

 

나만의 데이터 저장공간, '개인 클라우드' 완성!

 

할 수 있게 된 것

 - 스마트폰 or 스마트TV에서 사진/영/음악을 개인 클라우드에 연결하여 감상이 가능합니다.

 - 외부의 자료를 개인 클라우드로 저장하거나 가져올 수 있고,

 - 스마트폰의 사진을 어디서든 개인 클라우드에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습니다!

 

사용 팁

 - 퇴근 길, 개인 클라우드로 torrent를 가동시켜 영화를 다운받아 집에 가서 바로 시청할 수 있고

 - 언제 어디서든 음악/사진/동영상 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단, 데이터 요금 발생)

   (외부 접속이 가능한 경우 보안에 각별히 유의하여 관리하는 것은 잊지 마세요!!)

 

 

위와 같이 간단히 개인클라우드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막상 작동이 된다고 해도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죠. 하지만 시간을 들여 완성시키고 나니 정말 편리하게 여러 데이터들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며, '아- 나도 이런게 정말 필요했지!'라고 생각하신다면? 이 기회에 한번 나만의 클라우드를 마련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답니다 :)

 

 

 

 

 

 

 

 

posted by 다산네트웍스